8월_갑신(甲申)월
8월 7일 (음력 윤. 6월 14일): 입추 (절입 시간_ 14:52)
입추(立秋)는 24절기 중 열세 번째 절기로, 양력으로 8월 8일경에 찾아와 '가을에 접어들었다'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름은 '가을이 시작된다'는 의미이지만, 사실 이때가 되면 한국에서는 여전히 무더위가 기승을 부려 '입추가 지났다 해도 늦더위는 있기 마련'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이는 24절기가 과거 중국 화북 지역의 기후를 기준으로 만들어졌고, 천문학적인 기준(태양의 황도상 위치)과 우리가 체감하는 기상학적인 가을 시작 기준(일 평균 기온 20℃ 미만)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한국의 더위는 7월 하순에서 8월 중순까지가 절정이며 , 입추가 지나 처서, 심지어 백로가 지나야 비로소 더위가 물러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록 실제 날씨는 덥지만, 입추는 절기상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이때부터 농가에서는 김매기나 논밭 관리 등으로 수확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8월 9일 (음력 6월 16일) : 만월(Full Moon) 물병자리
만월은 모든 것이 최고조에 달하고 명확하게 드러나는 시기이며, 물병자리에서 뜨는 만월은 특히 우리의 집단 의식과 개인의 독창성이 조화를 이루는 지점을 조명합니다.
물병자리는 혁신, 공동체, 인도주의, 그리고 개인의 자유와 독특함을 상징하는 별자리이며, 물병자리 만월은 우리가 속한 공동체 안에서 어떻게 자신만의 개성을 발휘하고 있는지, 혹은 세상에 어떤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을 가져다줍니다.
이 시기에는 개인적인 감정보다는 더 넓은 시야로 사회적, 인류적 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탐색하며, 때로는 복잡한 감정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연습을 통해 새로운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8월 23일 (음력 7월 1일): 처서
24절기 중 열네 번째 절기인 처서(處暑)는 글자 그대로 '더위(暑)가 그치는(處)' 시기라는 의미를 지니며, 양력 8월 23일 무렵에 찾아옵니다. 뜨거웠던 여름의 기운이 물러나고 선선한 가을을 맞이한다는 뜻을 담고 있어, "처서가 지나면 모기 입이 비뚤어진다"는 속담처럼 더위가 한풀 꺾이는 중요한 시기로 여겨집니다.
실제로 이 시기부터는 폭염과 열대야가 점차 사라지고, 밤에는 기온이 낮아지며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어와 일교차가 커집니다. 또한, 장마철의 소나기와 먹구름 대신 맑고 높은 하늘을 볼 수 있게 되며, 시끄럽게 울어대던 매미 소리도 줄어들어 계절의 변화를 피부로 느낄 수 있습니다.
농가에서는 따가운 햇볕이 누그러져 더 이상 풀이 자라지 않기 때문에 논두렁의 풀을 깎거나 산소 벌초를 시작하는 '풀 깎는 절기'라고도 불렸습니다. 특히 처서에 비가 내리면 곡식에 해롭다는 '처서비에 십 리에 천석 감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농작물 수확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했습니다. 처서는 농경 사회에서 매우 중요하게 여겨졌던 절기이며, 오늘날에도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계절의 변곡점으로서 의미가 깊습니다.
8월 23일 (음력 7월 1일): 신월(New Moon) 처녀자리
신월은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며,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고 소망의 씨앗을 심기에 완벽한 시기입니다. 특히 실용적이고 분석적이며, 디테일에 강하고 봉사 정신이 뛰어난 처녀자리에서 신월이 뜬다면, 이는 우리의 일상생활, 건강, 업무 효율성 그리고 자기 계발 분야에서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실제적인 변화를 시작하기에 더없이 좋은 때입니다.
처녀자리 신월의 에너지는 당신이 혼란스러웠던 부분을 정리하고, 건강한 습관을 만들거나,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등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목표를 세워 꾸준히 실천해 나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지금이야말로 개인적 성장을 위한 섬세하고 체계적인 노력을 시작할 때입니다.
맺음말
🍀행운과 ☘행복이 함께하는 날이 되시길 바랍니다.
GOOD LUCK!